국민지원금 5차재난지원금 사용처 확인 방법
- 문화이슈
- 2021. 9. 6. 12:38
소득 하위 88%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씩 지급하는 국민 상생 지원금 또는 5차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이 6일부터 시작이되며 13일 이전에는 상생 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청되며 이후 13일부터는 오프라인 지점을 방문해 국민지원금을 충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확인 방법
5차 재난지원금으로 불리는 국민지원금은 신청일 다음날부터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어디에서 사용해야 하고 사용할 수 없는 곳은 어디인지 궁금해 하실텐데요. 큰 틀에서는 기존 재난지원금 사용처와 비슷합니다.
1. 국민지원금 사용할 수 없는 곳
백화점, 대영마트, 온라인 쇼핑몰
2. 국민지원금 사용할 수 있는 곳
전통시장, 동네마트,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점, 학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네이버, 카카오 활용법
기본적으로 사용처는 주소지에 위치한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 입니다. 음식점이라고 해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네이버나 카카오 검색창에 '국민지원금 사용처' 라고 검색을 하세요.
페이지 상단에 검색되는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상호를 입력해 검색을 할 수 있고 하단에 지도맵을 통해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을 한 눈에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에 접속을 했다면 우선 자신의 거주지 지역을 선택하고 읍.면.동 상세지역을 선택합니다. 이후 음식점, 병원, 약국, 학원 등 본인이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 후 가맹점을 찾아 검색하면 됩니다.
모바일로 '국민지원금 사용처' 검색 후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위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시/도, 시/군/구/, 읍면동, 카테고리를 하나씩 선택한다음 본인이 검색을 원하는 곳이 있으면 '매장명'을 입력하고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여러음식점을 찾기원하면 '매장명'을 입력하지 않고 '검색' 하시면됩니다.
매장명을 입력하지 않고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이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처 리스트가 나열이 됩니다. 기존 재난지원금 사용처와 크게 달라진 건 없어보이는데요. 일일이 사용이 되는지 방문해 물어보기보다는 미리 온라인에서 사용여부를 확인 후 방문하는게 더 나아보이네요.
상생 국민지원금은 기존과 달리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의 경우 개인별 신청 후 수령이 가능하며 미성년자 자녀가 있는 가구에 한 해서 가구주가 신청 후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접속 장애를 막고지 6일~10일까지 닷새간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요일제로 운영이 됩니다.
1991년생인 경우 출생연도 끝자리가 1이며 5부제로 진행되는 만큼 1986처럼 출생연도 끝자리가 6인 사람까지 1과 6이면 월요일, 2와 7은 화요일, 3과 8은 수요일, 4와 9는 목요일, 5와 0은 금요일에 온라인과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됩니다.
11일부터 요일제가 해제돼 누구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13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해집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