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창민 개명 최제우 소속사 문제 생활고 견디고 명리학 수료
- 문화이슈
- 2018. 1. 11. 01:00
가수 최창민이 최제우라는 이름으로 17년만에 라디오스타 출연을 했습니다. 90년대 송혜교와 교복 모델을 촬영하고 시트콤 등을 찍으며 98년 1집 영웅으로 데뷔와 함께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 합니다. 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늘어나며 시트콤 '나 어때'에 배우 송혜교, 조여정 등과 호흡을 맞췄지만 2000년 소속사 사장이 잠적을 하며 그로 인한 빚을 일용직을 통해 갚아나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후 방송 활동이 뜸해지면서 지난해 명리학을 수료해 사람들의 운세를 봐주는 일을 하고 있답니다.
최창민은 1998년 17세의 나이로 1집 타이틀 앨범 영웅으로 데뷔를 합니다. 상당한 꽃미모로 10대 들에게 주목을 받았으며 데뷔 수개월 만에 하이틴 스타 송혜교와 교복 자켓 사진 촬영을 하는 등 시간이 지나며 점점 인기를 얻어갑니다. 슈퍼선데이 간판 코너에 게스트로 자주 출연하며 몸을 사리지 않은 예능감을 선보이며 활약을 하게되는데요.
최제우 (최창민)가 연기는 물론 예능에 투혼을 불사른 이유는 데뷔초 가창력 논란이 있었습니다. 90년대는 립싱크를 주로 했기때문에 외모와 춤만 되면 어느정도 묻어갈 수 있었으나 논란 이후 노력으로 가창력을 인정받으며 2집 활동까지 무난하게 가요계에 녹아들게 됩니다.
최창민은 최근 일이 잘 안풀리는 것 같다며 작명소에서 이름을 변경하게 되었다는데 최제우라는 예명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최창민이라는 예명을 썼을 땐 최강창민과 혼동이 있었으나 현재는 동학의 교조 최제우와 동명이인으로 알려지면 혼란이 있다는군요.
하이틴 스타로 꽤 인기를 얻었던 최창민이 어느순간 방송에서 사라졌던 이유는 소속사와의 갈등이라고 전해들었지만 사실은 소속사 사장이 갑자기 잠적을 해서 입니다. 소속사 사장이 남긴 빚을 최창민은 어린 나이에 본인이 해결하려 마음을 먹었고 미성년자 신분에서 벗어나며 야간업소 출연 제의가 들어 왔으나 정당하게 일용직으로 번 돈으로 2년만에 갚았다고 합니다.
3집 앨범까지 내며 실력과 노력을 갖춘 인재라며 인정을 받기 시작한 중요한 시기에 소속사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 2년이라는 시간을 허비한 최제우. 덕분에 라디오스타 방송 11년만에 참고 자료가 부족하다고 토할만큼 궁금증이 많았던 것도 사실인데요.
최창민의 대표곡으로 '짱' 이라는 곡이 있었는데 만화책 짱을 비롯해 당시 은어로 사용되던 표현에서 전국적으로 학교에선 '짱'이라는 표현으로 통일을 했을만큼 그 영향력이 대단했습니다. 그런그가 누구처럼 유학을 떠난 것도 아니고 소속사 사장의 잠적때문에 일용직을 일년반이나 했었다니 안타까운 마음뿐입니다.
라디오스타 출연 이전 마지막 예능을 찾아보니 17년전 유재석이 메뚜기 탈을 쓰고 오락프로그램에 출연하던 슈퍼선데이가 마지막 예능 프로그램이었다고 합니다. 슈퍼선데이는 수많은 스타들을 배출 시켰던 90년대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이휘재를 톱스타 반열에 올렸던 인생극장, 임창정의 데뷔와도 같았던 금촌댁네 사람들, 서세원의 공포체험 돌아보지마 등 1995년부터 1998년까지 큰 인기를 끌었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한편 최창민에서 최제우로 이름을 바꾸고 지난해 6월부터 명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는데요. 고액의 수업료가 들어갔기에 지하철 택배 아르바이트를 하며 어렵게 수료를 했다고 합니다. 지하철 택배 알바는 지하철을 타고 물품을 원하는 목적지까지 배송해주는 것인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2주에 16만원을 벌었다네요.
17년만의 예능 프로그램 복귀 역시 자신의 복귀 시점을 예측한 것으로 이번 라디오스타 이후 어떤 횡보를 걷게 될지는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귀공자 풍의 외모와는 달리 꽤 고생을 많이 한 것 같아 너무 안쓰럽고 안타까울 뿐이네요. 제대로 된 소속사를 만났더라면 그의 인생도 달라졌을텐데 심성도 바르고 노력형 가수라는 면모까지 생각해보면 아깝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최제우와 함께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김일중의 올해의 운세를 보았는데 김일중도 놀랄만큼 그의 사주를 집어내는가 하면 올해의 운수에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한다며 한숨을 내쉬었는데 실제 SBS 김환 아나운서가 몇번을 프리선언에 대해 고심을 하더니 기어코 프리 선언을 했다는 후문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