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안84 연봉 수입 아파트

반응형
728x170


냉장고를부탁해 200회 특집 가수 노사연과 웹툰작가 기안84가 출연한 가운데 잘나가는 웹툰작가 방송 수입이 웹툰 수입의 10분의 1 정도라고 고백하면서 그의 연봉이 궁금해 졌습니다. 네이버웹툰 활동 중인 300여명의 웹툰작가들의 연평균 수입이 2억 2000만원, 월평균 1800만원 수준이라고 알려 졌으며 지난해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이 435만원임을 감안하면 4배 많은 금액입니다.


침체 되어 있던 만화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으며 웹툰은 젊은 만화가들이 선호하는 직업군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외모지상주의 박태준, 신과함께 주호민, 이말년 씨리즈의 작가 이말년, 알게뭐야 김재한 등 쟁쟁한 웹툰작가들이 즐비하지만 그중 단연 톱은 기안84 입니다.



네이버웹툰 300명의 작가 월평균 수입이 1800만원이라고 가정 할 때 상위 0.1% 랭크되어 있는 기안84의 수입은 말 그대로 억대 연봉. 정식 작가로 데뷔한 지 1년 미만인 신인 작가들의 평균 초봉이 9900만원 더구나 여기에는 작가 개인 TV 출연이나 외부활동은 제외한 금액입니다.



예능 고정 출연만 해도 월 수입이 어지간한 직장인보다 많다고 하는데 기안84 첫 예능 고정인 MBC '나혼자산다' 고정 수익이 웹툰 수입의 10분의 1 정도라고 하니 방송에서 보여지는 모습이 다가 아님을 충분히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네이버웹툰 작가는 기본 원고료 외에 미리보기 완결보기 콘텐츠 유료화 수익, 광고수익 및 각종 사업 판권 라이선스 수익을 받습니다. 작품 연재가 완결되더라도 플랫폼을 통해 지속해서 발생하는 수입을 확보할 수 있으며 판권 판매 시장 확대와 해외 콘텐츠 유료화 및 광고 모델 적용으로 작가 수익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기안84 수입을 단적으로 알 수 있는 예를들어 박태준은 '외모지상주의'를 연재하고 월 천만원을 벌었다고 자랑했으며 신과함께, 짬, 방탕후루, 무한동력 등 다수의 인기 웹툰을 제작한 주호민 작가는 신과함께 시리즈 수익이 정산되면 빌딩을 살 정도일 것이라며 후문이 있기도 했습니다.



기안84 2년 수익 30평대 아파트, 고급 자동차


과거 기안84가 tvN 예능 '현장토크쇼 택시' 출연 당시 2년 동안의 웹툰 수익으로 아파트와 고급 자동차를 구매해 어머니에게 효도한 사실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방송 출연 이전 패션왕 연재 때 받은 월급이 800만원 수준이며 성과급은 1천만원 이었습니다.



현재 패션왕 주인공 우기명의 대학생활을 그린 '복학왕' 연재 중인 기안84는 mbc 예능 '나혼자산다' 고정 출연과 함께 출연료 역시 덩달아 껑충 뛰었습니다. 2012년 연재된 패션왕 당시 방송 출연료가 80만원 수준이었음을 감안하면 웹툰작가 월평균 수입이 1800만원 이것의 10분의 1을 생각해도 두배가 넘게 고정 수입이 뛰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방송에서 얼간이2 캐릭터로 출연하며 애잔함을 내비치고 있지만 방송으로 벌어들이는 고정 수익만 200만원 중반대 얼마전에는 화장품 CF 촬영을 하면서 수익 구조가 껑충 뛰기도 했습니다.



냉장고를부탁해 201회 주인공으로 출연한 기안84는 역대급 극한의 냉장고 상태를 공개 했습니다. 각종 편의점 음식은 물론 유통기한이 1년 지난 다진 마늘과 남은 족발, 보쌈, 형체를 알아 볼 수 없는 참치 회가 연이어 등장하며 셰프들의 눈시울을 찌푸리게 했습니다.



김성주와 안정환 2명의 MC들은 한 목소리로 공포 영화를 보는 것 같다며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기안84는 남은 음식은 라면에 다 넣어 먹는다며 뜨거운 물에 소독되니 괜찮다는 독특한 조리 철학을 밝히며 셰프들의 등골을 서늘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15분 요리가 탄생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빈약한 식재료를 활용해 총 4가지 요리를 만들어야 하는 셰프들의 극한 상황이 눈길을 모으는 가운데 지난 200회 특집으로 우승을 거머쥔 셰프들에게 화금 반지를 선물할 기회를 거머쥔 기안84가 어떤 선택을 하게될지 궁금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