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양방언 의대 졸업한 피아니스트

반응형
728x170

양방언 의대 졸업한 피아니스트


세계적인 크로스오버 뮤지션 피아니스트 양방언 그가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일본에서 태어난 재일한국인으로 의사에서 음악가로 인생 진로를 바꾼 이력을 갖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 폐회식 음악감독을 맡아 유명합니다.



양방언은 의사인 아버지와 형제들 영향으로 의대에 진학 병원에서 1년간 마취과 의사로 근무 했습니다. 이후 음악가로 전업 '꿈의 탐험가'라는 수식어를 달만큼 음악적 재능과 노력이 뒷받침 된 인물입니다.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주제곡으로 사용된 '프런티어'를 시작으로 국내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 했으나 의사 가운을 입은지 1년만에 사직서를 제출한 그는 '그때가 가장 힘들었어요. 너무 고민이 돼서 생활하는 게 힘들 정도였죠. 의사라는 직업도 좋지만 음악이 머리에서 안 떠나니까요' 제주도 출신 아버지는 돌아가실 때까지 그의 음악을 인정하지 않으셨다고 합니다.



다섯 남매의 막내로 태어나 형과 누나들이 의사나 약사가 되었기에 양방언 역시 당연하게 삶을 받아드였다가 다섯 살 때 시작한 피아노가 인생의 전환점을 갖게 합니다. 5남매 모두 플루트, 클라리넷 등 각자의 악기를 다뤘고 보사노바, 재즈, 클래식, 대중가요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즐겼다고 합니다.



피아노를 좋아했던 누나의 영향 때문에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고 중학생이 되어서 본격적으로 음악대학 진로까지 생각을 했지만 끝내 가족들의 반대 때문에 원하지 않던 의대 진학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의대 진학하자 마자 음악 밴드부터 시작을 했기에 이미 결과는 나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을 하기 위해 양방언은 의대에 진학을 하게 됐고 의사가 됐지만 결국 1년만에 의사를 그만두고 수중에 50만원을 들고 집을 나왔다고 합니다.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허름한 아파트에서 10년 넘게 버틸 수 있었던 것도 음악에 대한 집념과 애착 때문이었습니다.



비전공자의 삶. 양방언은 10년간 대중음악을 하며 여러 인기 가수들의 프로듀싱을 하던 시기를 공장처럼 음악을 만들던 때라고 말했습니다. 히트작이 쌓이며 인지도는 높아졌고 삶의 여유도 생겼지만 음악적 환기가 필요한 시기에 영상 음악에 관심을 갖게되고 솔로 음악에 눈을 뜨게 됩니다.



찍어내듯 만들어내던 팝 음악과의 완전한 결별을 선언 후 1996년 첫 솔로 앨범을 내며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팝 장르에 한정되어 있던 장벽이 무너지며 록, 재즈, 클래식, 국악 등 여러 방면에 걸쳐 새로운 해석을 하게 됩니다.


엄연한 한국인 이지만 양방언은 일본 국적을 취득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양씨 성을 버려야 했기 때문입니다. 아버지가 주신 이름을 버릴 생각이 추호도 없었고 자신의 본질을 알고 있었기에 1999년 대한민국 국적을 어렵게 취득하게 됩니다.


당시 양방언은 조선적을 가지고 있었기에 아버지의 고향이자 자신의 조국 땅에 쉽게 들어오기가 힘들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일본에서도 교포 2세로 차별 받으며 살았기에 조국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을 것입니다.



국내에서 본격적인 음악 작업을 하게 되며 조수미, 이승철, 전인권 등 한국 뮤지션들과 작업도 많이 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카스텐 하현우와의 작업을 높게 평가한 양방언은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통해 그를 좋아하게 된 계기를 풀어내기도 했습니다.



양방언의 이력을 살짝 살펴보면 하마다쇼고의 프로듀서로 활약을 했으며 중국권 최고 록밴드 Beyond 프로듀서, 성룔의 영화 '썬더볼트', 홍콩 드라마 '정무문' 등의 음악작업과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OST 프로티어, 제주의 왕자와 같은 싱글 앨범 발매 등 이미 세계적인 크로스오머 뮤지션이나 피아니스트로 통하고 있습니다.


KBS 다큐멘터리 차마고도, 임권택 감독 영화 '천년학' OST, 온라인 게임 아이온 OST, 일본 NHK 애니메이션 '십이국기' 등 장르를 불문한 그의 음악 세계는 경이로울 정도입니다.



꿈의 절반은 이뤘다는 양방언은 앞으로 계속 음악으로 남들에게 도움을 주며 살고 싶다는 속내를 드러내며 팬들의 응원에 화답을 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