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울증 극복하는 7가지 방법

반응형
728x170


가족이나 친구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회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덜 받고 사람들과의 대화속에 스스로 치유를 받게 됩니다. 반면 일에 치우치거나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사람들은 사소한 일에도 스트레스를 받고 정서적인 불안감으로 건강마저 악화하게 합니다. 우울증 치료를 위해선 대인 관계 개선과 힘든 시간을 의지할 누군가를 가까이 두는 것 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도움이 필요하다는 걸 인정하라


우울증은 자존감이 강한 사람에게 더 쉽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힘이 들때는 누군가에게 손길을 내밀수도 있어야 하지만 대게 슈퍼 히어로처럼 혼자서 모든 일을 행하려 합니다. 작은 것도 여러사람이 모이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기도 합니다. 사람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기에 때로는 별것 아닌 일에도 힘겨워 할 때가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의 리스트를 만들고 신뢰를 쌓아가세요.







2. 타인의 감정을 먼저 생가하라


도움을 요청하는 입장에서 단지 내 기분에 취해 예의에 어긋나는 어법이나 말투는 잘못된 것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도움을 요청하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고 스스로 믿어야 합니다. 좋은 언어는 사람들이 당신을 다시 돌아보게 하고 알게모르게 당신을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3. 자신의 상태를 공유하라


우울증 증세가 심각한 수준이라면 자신의 현 상태를 신뢰 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공유를 해야 합니다.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갑작스런 요구가 아니라 이해하고 즉각적인 상황에 맞는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치료자의 연락처, 복용해야 하는 약품 등 주변 사람들이 당황해 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자신의 상태를 솔직히 털어놓고 공유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 입니다.








4. 도움을 받아들이는 자세


타인의 도움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면 사람들이 도움의 손길을 뻗칠 때 그들을 내버려두세요. 죄책감, 어색함은 도움을 주는 입장이나 받는 입장에서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이 하는 행동을 지켜보며 당신이 해야할 일은 '감사합니다' 제스처를 하고 표현을 하는 것 만으로도 당신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5. 인간관계 네트워크를 생각하라


힘든 일일수록 타인에게 내 감정과 현 상황을 알린다는 것은 상당히 부담되는 일 입니다. 한 번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이도 있고 불편해 하지 않고 언제든 내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당신은 그런 인간관계 네트워크를 항상 떠올리고 자주 연락하고 함께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6. 먼저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해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착각하는 문제가 사람들이 먼저 연락을 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원만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려면 스스로가 주도권을 쥐어야 합니다. 연락이 뜸했던 친구에게 영화 티켓, 커피 이용권을 보내거나 카카오톡으로 재미있는 사진, 영상을 꾸준히 보내며 커뮤니티를 형성한다면 사람들은 당신이 한 것과 똑같은 액션을 취할 것 입니다.








7. 새로운 사람들과 만날 준비를 하라


신뢰 할 수 있는 사람들과 네트워크 구성이 원만하다면 이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준비를 해야합니다. 지역 사회 시스템에 참여를 함으로써 당신을 일반 사람들과 똑같은 감정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관심사와 관련된 클럽, 동호회, 온라인 카페, 무료 수강센터를 찾아가세요. 그 속에서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당당히 주장하고 소통을 하면서 새로운 사람들과 신뢰를 형성하세요.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것은 자존감을

떨어뜨리기 보다 스스로를 돌아보며 더욱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할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한 발짝 양보하고

두 발짝 다가서는 법을 배우세요



< 꿀팁 추천글-TOP3  >

 자폐증 아이에게 사랑으로 다가가는 방법 7가지

 아이 성장을 방해하는 ADHD 수면 장애 치료방법 10가지

 새신발 발뒤꿈치 보호하는 꿀팁 10가지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