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자극 영화 같은 추억의 뮤직비디오 TOP 10
- TOP RANK
- 2017. 5. 14. 17:08
드라마틱한 영화같은 뮤직비디오의 시작을 알고 계시나요. 90년대 1세대 아이돌의 등장과 함께 뮤직비디오 시장 역시 활성화를 띄긴 했지만 대부분 노래 가사에 맞춘 영상미로 큰 호응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러아 1998년 조성모 1집 To Heaven (천국으로 보낸 편지) 발매와 함께 얼굴없는 가수로 시작된 음반은 당대 톱스타 이병헌, 김하늘 ,허준호 등을 출연시키며 영화 같은 뮤직비디오를 선보여 큰 화제가 되었고 오늘날 뮤비의 시초가 되었답니다.
98년 시작된 이같은 화제성은 곧바로 음반시장에 열풍으로 이어졌고 영화 보다 더 영화같은 뮤직비디오가 시리즈로 구성이 될만큼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우리에게 잔잔한 감동을 선사했던 추억의 영화 같은 뮤직비디오 TOp 10.
10. 조성모 - 아시나요
조성모 3집 앨범에 수록된 곡 '아시나요'는 나는 가수다 더원이 리메이크 하면서 그 인기를 실감했으며 얼마전 복면가왕 흥부자댁 역시 원곡을 재해석한 멜로디로 큰 화제성을 끌었습니다. 1집 투헤븐에 출연했던 허준호, 정준호, 신민아가 등장 했으며 애절한 멜로디의 가사를 전쟁속 스토리로 구성하면서 애잔한 감동을 전달했던 뮤직비디오 입니다.
9. 포지션 - I Love You
포지션 I Love You 뮤직비디오는 8분47초 단편 영화를 보는 듯한 영상미와 스토리로 많은 영감을 전달한 뮤직비디오 였습니다. 배우 차승원, 이요원, 신하균 등 탑스타들이 캐나다 설원을 배경으로 한 블록버스터급 뮤직비디오를 제작. 머리를 다친 후 정신이 온전치 못하는 동생 신하균과 사체업자에게 시달리는 형 차승원이 이요원과 만나며 그려지는 슬픈 사랑 노래에 더해진 영상미는 감성에 흠뻑 취하게 만들었답니다.
8. 정재욱 - 어리석은 이별
드라마 질투 이후에 오랜만에 호흡을 맞춘 최수종, 故최진실 주연의 뮤직비디오 '어리석은 이별' 호소력 짙은 목소리의 정재욱의 감성 발라드 곡으로 저승사자의 실수로 의문사를 하게된 최수종에게 처음 말을 건 여자를 꼬시면 살 수 있다는 도입부를 시작으로 1부, 2부 시리즈로 제작된 뮤직비디오 입니다. 당대 탑배우의 등장에 질투의 두 주역이 함께하면서 큰 인기를 얻었답니다.
7. 엠투엠 - 세글자
엠투엠 2집 타이틀 곡 '세글자' 앨범 발매전부터 뮤직비디오 여배우 캐스팅을 두고 화제성을 가졌던 곡 입니다. 배우 김흥수, 하석진, 정소영 세 사람이 그려낸 삼각관계가 결국 한 여자로 인해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당시 뮤직비디오 내용들이 삼각관계를 구성하는 영향이 많았지만 그중 세글자를 가장 선호 했었답니다.
6. SKY - Forever (영원)
故최진실 동생 故최진영의 곡으로 리즈 시절의 장동건, 차인표 주연으로 한 뮤직비디오. 어릴적 헤어졌던 동생과 형이 범죄자와 형사로 성장하게 되는데 인터폴 수배중인 범인을 죽이고 나서야 그가 자신이 애타게 찾았던 동생임을 알게되는 내용으로 8분30초 영상이 전달하는 몰입감은 세월이 흘렀지만 명작으로 손꼽히는 뮤직비디오 중 하나임이 분명합니다.
5. SG 워너비 - 아리랑 Part1~3
SG워너비 4집 'The Sentimental Chord' 타이틀 곡 '아리랑'은 국악, 판소리를 접목한 곡으로 발표 전부터 큰 화제가 된 곡입니다. 배우 이범수, 이선균과 옥주현 주연으로 이루어 질 수 없는 삼각관계를 그린 내용입니다.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Part1, Part2, Part3 총 3편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이후 SG워너비는 한여름날의 꿈을 잇다라 발매하면서 뮤직비디오 시리즈의 완성형을 보여줬답니다.
4. KCM - 흑백사진
흑백사진은 KCM 대표곡으로 은영이에게, 너에게전하는 아홉가지 바램 등 주옥같은 명곡을 불렀지만 흑백사진 뮤직비디오 속 스토리 구성과 애절한 멜로디가 흔들어 놓은 감성에 여러번 되감아 듣고 반복해서 감상했던 음악이었습니다. 배우 지성과 하지원 주연으로 인연이 되었지만 지성이 단기 기억 손실증으로 인해 눈앞에 연인을 두고도 알아보지 못하는 슬픈 스토리를 담아 눈시울을 붉히게 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3. 조수미 - 나 가거든
조수미 나 가거든 드라마 '명성황후 OST' 곡으로 배우 이미연의 명품 연기에 몰입을 한 뮤직비디오 입니다. 특히 이미연이 '내가 조선의 국모다' 라는 외침은 수많은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패러디를 할 만큼 압도적인 인지도를 받았으며 짧은 미니시리즈에 방불케하는 스토리 구성이 압도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2. 김범수 - 보고싶다
2002년 발매한 김법수 3집 타이틀 곡으로 명품 발라드곡에 명작 뮤직비디오로 손꼽히고 있음은 두말 할 나위가 없습니다. 배우 유오성, 장서희 주연으로 단편 미니시리즈를 보는 듯한 영상미는 당시 드라마나 뮤직비디오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를 담았지만 그렇기에 더 애절하가 와닿았던 내용이 아니었을까요.
1. 조성모 - To Heaven (천국으로 보낸 편지)
앞서 언급을 했었지만 주옥같은 명작 드라마를 만들어낸 뮤직비디오의 시초가 된 조성모의 투헤븐 입니다. 뮤직비디오는 앨범에 영상미를 가볍게 실어주는 도구 였고 가사와 곡을 잘 전달하는 영상에 불과했는데 To Heaven은 그런 뻔한 뮤직비디오에 한편의 영화 소재를 넣어 지금까지 화제가 되고 있답니다. 뮤직비디오 앨범에 최고 몸값을 자랑하는 주연 배우가 대거 등장하는 시초이자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역대급 블록버스터 뮤직비디오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