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세차 달인의 초보 세차 활용법 9가지
- 생활속꿀팁들
- 2017. 10. 17. 14:07
첨단 셀프 세차장이 늘어서면서
내 차를 스스로 관리하는 사람들이 증가했습니다
다양한 셀프 세차 장비는 늘어가지만
제대로 된 세차 노하우가 없어 곁눈질로
세차를 하는 이들을 위한 세차 비법
▼ 셀프 세차시 발생하는 줄꼬임
셀프 세차 초보에게 두려 운 한 가지는 길게 늘어선 세차용 노즐인데요. 물을 분사하고 거품을 내는 노즐을 잘못 사용했다간 차에 흠집이 발생 할 수 있는데다 워낙 줄꼬임이 심해 여간 애를 먹는게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한데요.
길게 늘어선 줄 때문에
이리갔다 저리갔다가 동선이 꼬이고
차량이 흠집내는 노즐
해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노즐을 몸뒤로 감아 사용하면 이동이 편리
줄꼬임이나 흠집이 예방 됩니다
▼ 고압수 사용 노하우
세차의 처음 물을 분사해 차량에 묻은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고압수는 위에서 아래로 쏘아내는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차량 옆면이나 보이는 부분을 대충 뿌리게 되면 세차 후에도 이물질이 군데군데 남아있는 흔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차량의 지붕에서 아래 방향으로 분사
창문 위에서 차량 바닥을 향해 위아래로 고압수를
분사하는 것이 포인트
▼ 차량 세차시 양동이와 스폰지는 필수
셀프 세차장 거품솔은 여러 차량이 사용을 하기에 모래나 흙먼지가 묻어서 오히려 차량에 기스를 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양동이에 거품솔에서 나오는 거품을 모은다음 세차용 스폰지를 이용해 거품 샤워를 해주면 효과적입니다.
대형마트나 인터넷을 통해
기본적인 셀프 세차용품 준비는 필수
고가의 차량일 수록 재질이
극세사인 제품을 준비하는게 좋아요
▼ SUV와 같은 천정이 높은 차량 세차법
대부분의 차량은 스폰지나 극세사천을 활용해 손수 세차가 가능하지만 천정이 높은 SUV 차량은 손이 닿지 않아 청소하기가 어려운데요. 이때 극세사천을 차량위에 올린다음 세차장 막대 거품솔을 응용해 밀대로 이용하면 됩니다.
막대를 잡을 때 너무 힘을주면
미끄러지면서 차량에 흠집을 낼 수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을 해야합니다
▼ 물기 제거시 극세사 타올을 활용하라
물기 제거시 더러운 걸레로 세차를 하거나 방바닥 닦드시 원형을 그리며 닦게되면 얼룩이 질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방법은 넓은 면적의 극세사천을 준비해 차량에 펼친 상태에서 위에서 아래로 잡아당기며 닦아내고 차량 옆면 역시 넓게 펼쳐서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이동하며 한번에 닦아내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일반 천으로는 저런식으로 물기가
제거되기 어렵기 때문에 약간의 투자를 해서
극세사천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 페인트 자국이나 미세 흡집 제거
평소에는 잘 몰랐던 미세 흠집이나 페인트 자국의 경우 세차를 하다보면 드러나게 되는데요. 우선 흠집 수준의 페인트 자국은 물파스를 문지른 다음 천으로 닦아내면 해결이 되고 작은 흠집이나 스크래치는 치약을 천에 묻혀 문지르면 감쪽같이 복원이 됩니다. 차량이 살짝 들어간 부위는 천으로 덮은다음 뜨거운 물을 부으면 복원이 된답니다.
미세 흠집은 일상 생활 중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컴파운드 하나
정도는 차량에 보관해두세요
▼ 가죽 카시트 세정 노하우
차량 외부도 세척을 했으니 내부 청소도 깔끔하게 해야겠지요. 스프레이에 물 9, 식초 1 비율로 혼합해 넣어줍니다. 시트에 분사 후 천으로 닦아내면 그동안 눈에 보이지 않았던 이물질이 묻어나오며 식초로 인해 살균 작용까지 가능해 오염도 마저 줄일 수 있답니다.
▼ 핸들과 기어 스틱 청소법
사람의 손이 가장 많이 닿는 부위인 핸들과 기어 스틱 역시 세균에 노출되어 있기는 마찬가지 오히려 시트보다 더 더러울 수 있다는데요. 이때 일반 가정에 있는 구연산, 소금, 물을 혼합한 용액으로 세척이 가능합니다.
▼ 차량용 매트 청소법
차량용 매트가 고무나 알루미늄 유형은 가볍게 물만 뿌려줘도 되지만 기본형이나 카펫형인 경우 가정용 카펫 청소와 동일한 방법으로 청소해주면 됩니다. 굵은 소금을 매트에 뿌린다음 장갑을 착용하고 문질러 준다음 청소기로 소금을 빨아들이면 손쉽게 청소가 가능하답니다.
세차라는게 대충하면 되는 건 줄
알았는데 알고보면 의외로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