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민정 감독 폭언 팀킴 호소문 김경두 갑질

반응형
728x170


평창동계올림픽 값진 은메달의 영광을 안으며 컬링을 국민 스포츠 열풍에 이끈 컬링 국가대표 팀킴이 지도자인 김민정 감독과 부친인 김경두 전 컬링연맹 회장 대행으로부터 욕설과 폭언을 받아왔다며 부조리를 폭로 했습니다. 김민정 감독은 평창올림픽 은메달리스트 경북체육회 여자컬링팀을 지도했습니다.


부친 김경두 전 직무대행은 이들의 멘토로서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을 지내다 회장 공석 사태가 발생하면서 직무대행을 맡았습니다. 현재도 회장 없이 운영되고 있는데 국내 컬링 열풍과는 달리 상당히 잡음이 많았다고 전합니다.



팀킴은 올림픽 이후에도 계속 대회에 출전하고 싶었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훈련과 출전을 저지 당해왔다며 지난 6월 컬링 회장배 대회에 불참 국가대표 선발전에도 처음에는 출전하지 않기로 되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김초희 선수의 경우 지난 올림픽을 앞두고 재화 중인 자신을 제치고 김민정 감독이 직접 뛰려고 했다며 놀다가 다친 게 아니었고 시합을 다녀와서 다친 거였는데 너는 지금까지 네 연봉을 받으면서 뭘 한 게 있고 뭘 보여준게 있는지 묻기도 했다며 잡음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김민정 감독이 훈련에 불참하는 일이 잦았으며 이를 제기하자 부친 김경두가 폭언과 욕설을 해 상처를 받았다고 전합니다.



팀킴 주장 김은정은 국가 대표 선발전 출전 과정에서의 잡음을 발언하기도 했습니다. '김경두 교수가 선발전이 임박했음에도 불구하고 선발전 준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하루 전날 신청서를 내야하는데 올해는 쉬어가는 것이 어떻겠냐고 말했다'며 팀킴은 스폰서와의 계약 문제 때문에 마감 당일 급하게 출전을 결정 했고 결국 준우승을 차지하며 대표팀 선발에서 탈락했음을 알렸습니다.


팀킴은 국가대표 선발전 준우승 팀의 자격으로 다음 달에 개최되는 월드컵 2차 대회에 나설 수 있지만 대한컬링연맹의 예산문제로 출전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김민정 감독에 대해서는 평창 올림픽 당시 팀킴에게 언론 인터뷰를 금지 시켰다고 합니다. 어쩌다 인터뷰를 했을 때에는 어김없이 감독의 질책이 이어졌다며 평창올림픽 끝난 뒤에는 사전에 알리지도 않고 자신의 아들 어린이집 행사에 불려간적이 있었다며 지적을 했습니다.



김 감독의 부친이자 직무대행 김경두의 경우 금전적인 문제도 포함을 시켰습니다. 팀킴은 대한체육연맹에 호소문을 제출했고 그 내용은 상금이 얼마인지 어디에 사용됐는지 본적도 들은 적도 없다면서 오직 김경두의 개인 계좌를 통해 돈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팀킴 김은정, 김영미, 김경애, 김선영, 김초희 호소문


저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국가대표 여자 컬링팀이자 경북체육회 소속 컬링선수 김은정, 김영미, 김경애, 김선영, 김초희입니다


저희 선수들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목표로 오랜 시간 함께 훈련해 왔습니다. 많은 분들의 성원과 지원으로 컬링종목에서는 아시아 최초의 올림픽 은메달이라는 큰 성과도 달성했습니다.  이제는 평창의 영광을 뒤로 하고,  다음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더 높은 곳에 올라 다시 한 번 국위를 선양하고 ‘의성의 딸들’로서 자랑스러운 우리의성군을 더욱 빛나게 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선수들은 평창 메달리스트라는 그리고 의성군 출신이라는 자부심으로 최선을 다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다만 저희 선수들이 처한 상황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동안 밝히지 못하고 감추었던 사실을 새삼스럽게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지금의 상황을 해결하지 않고는 저희 선수들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절박한 심정이라는 것을 살펴 주셨으면 합니다. 


의성군에 최초로 건립된 컬링장에서 컬링을 배우며 성장해갔고 꿈을 키워나갔습니다. 올림픽에서 의성군이 많은 관심을 받고 더불어 마늘까지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선수들의 고향이 부수적으로도 더욱 유명해질 수 도 있는 사안을 가지고 의성이 혜택을 많이 받았다는 식의 발언과 아무것도 해준 것이 없는데 왜 의성이 주목을 받는지, 마늘이 덩달아 혜택을 봤다는 식으로 불편한 기색을 여력없이 내비추셨습니다. 그래서 올림픽 직후 의성군에서 마련하신 환영행사도 적극적으로 군과의 소통을 하지않으셨습니다. 이후 의성군에 관련된 일은 부정적으로만 바라보셨습니다. 


그러면서 어린 선수들의 성장이 가로막히고 시골출신은 키워봐야 소용없다는 식의 말을 하시는 교수님을 이해할수 없습니다. 저희 때문에 학생 선수들까지 피해를 보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한국최초 컬링장이 의성에 지어진데에는 아무도 컬링을 모르던 시절 관심을 가져준 누군가가 의성군에 계셨기 때문에 의성에 컬링장이 건립되어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과연 김경두 교수님 혼자만의 힘으로 의성에 컬링장이 지어졌을까요? 그런데 의성군의 그러한 시간과 노력들은 모두 잊고 선수들의 고향인 의성이 집중받고 마늘이 유명해지는 것이 왜 그렇게 싫으신건지 이해가 되지 않고 우리고향인 의성을 깎아내릴 때 마다 마음이 아팠습니다. 

이런 가치관을 가진 분들과 더 이상은 함께 할수 없다는 판단입니다.



저희 선수들은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회장 직무대행님(이하 ‘교수님’)과 두 감독님들(코치진)께서 저희를 성장시켜 주시고, 이 자리까지 올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교수님과 감독님들이 사적인 목적 달성을 위해 우리를 이용하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선수들과의 관계도 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저희 선수들은 상황이 더 악화되고, 그나마 남아있던 좋은 감정들마저 사라지기 전에, 하루빨리 개선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선수들은 이 상황을 개선해 보고자 많은 고민 후 **을 이끌어 가시는 ***님께 저희들의 입장을 전달하고 해결해 보고자 용기를 내어 말씀드립니다. 저희 선수들은 교수님과 장반석 감독님, 김민정 감독님의 부당한 처우에 오랜 시간 고통 받아 오고 있습니다. 

라며 그동안 국민적 관심을 받아온 컬링이 어떠한 현실에 부딪쳐 있는지 장문의 글을 통해 호소해 왔고 다음과 같은 4가지 요구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첫째, 저희는 운동을 직업으로 하는 선수 입니다.

둘째, 저희를 제대로 훈련시켜주소 이끌어줄 감독단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셋째, 선수들의 인권이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넷째, 경북체육회 여자 컬링팀과 컬링훈련장은 한 사람과 그 일가의 소유물이 아닙니다.



국민적 관심속에 많은 지원이 있었을 것이고 실제 CF 촬영과 각종 인터뷰를 통한 긍정적인 대책이 있었을 것이라는 예측과는 달리 여자컬링팀 '팀 킴'이 처한 현실은 사뭇 달랐습니다.


그들은 교수로부터 욕설과 폭언을 셀 수 없이 많이 들었고 컬링팀과 컬링훈련장이 마치 한 감독과 그의 부친인 직무대행의 소유물처럼 이용해왔다는 충격적인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합니다. 훈련을 하고 싶고 경기에 출전을 하고 싶다는 선수들에게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팀킴의 주장은 그들의 인기를 좀먹는 어른들의 무자비한 폭력앞에 놓여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와중에 김경두 회장직무대행과 김민정 전 국가대표 감독은 '부당한 징계를 받았다'며 대한체육회 스포츠공정위원회에 재심을 신청했다고 합니다. 두 사람은 지난 14일 연맹 관리위원회의 징계를 받았습니다. 김경두 전 직무대행은 1년 6개월의 자격정지, 김민정 감독은 1년의 자격정지를 받았지만 올림픽 공헌을 참착해 서면 경고로 감경됐다고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